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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질제한식다이어트

  • 에베 코지
  • |
  • 이아소
  • |
  • 2012-06-30 출간
  • |
  • 180페이지
  • |
  • ISBN 9788992131629
★★★★★ 평점(10/10) | 리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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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롤로그 맛있는 음식을 마음껏 먹고 살 빼는 기적의 다이어트 비결

제1장 배고픈 다이어트는 가라
칼로리와 비만은 아무 상관이 없다
살이 찌고 빠지는 것을 결정하는 요인
비만호르몬이 분비되는 음식
배불리 먹고도 살이 빠지는 당질 제한 식사법
상황에 따른 3가지 다이어트 타입
살을 빨리 빼고 싶은 사람을 위한 특별 처방전
체질상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사람을 위한 처방전

제2장 마음껏 먹고 살 빼는 당질 제한식에 관한 의학적 근거
칼로리 사용량이 많아진다
지방을 많이 연소하고 남는 것은 버린다
3대 영양소의 ‘균형’에 숨어 있는 함정
지방은 무조건 몸에 나쁘다?
당질을 먹지 않아도 뇌는 활발히 움직인다
지방이 잘 연소되는 몸을 만든다

제3장 당질 제한식 다이어트의 놀라운 효과
일주일이면 체질이 바뀌는 슈퍼 감량 프로그램
나도 다이어트에 성공했다
살찌는 술, 맥주를 포기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술자리를 즐기면서도 10개월에 15kg 감량한 비결
독하지 않아도 누구나 살 뺄 수 있다
평생 살 안 찌는 체질로 바뀐다

제4장 참을 필요 없고 편한 다이어트
마음껏 먹고 단식과 같은 효과를 본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왜 위험한가
애주가도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
운동 안 해도 살이 빠진다
저인슐린 다이어트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의 한계
기름진 음식을 배불리 먹고도 살이 빠지는 메커니즘

제5장 음식을 선택할 때 체크해야 할 것들
당류, 당분, 당질의 차이
피해야 할 식품
유제품은 마시지 말고 먹기만 한다
감미료 선택하기
저지방 마요네즈의 진실
식물성기름은 몸에 좋은가
과일은 살찌는 식품이다
말린 과일은 절대 금지!
음료수 고르기
마셔도 되는 술 종류

제6장 당신의 식탁에서 빼야 할 음식
마른 다시마는 위험하다
단맛 나는 토마토는 주의한다
달걀에 대한 오해
콩은 다이어트 식품이지만 콩가루는 주의한다
햄과 소시지는 성분 표시를 꼼꼼히 살펴본다
어묵 고르는 요령
카레가루에는 밀가루가 들어 있다

제7장 더 편하고 더 즐겁게 살 빼는 비결
식당에서 점심식사할 때 주의할 점
저녁식사는 고급 식당보다 주점에서
양식 메뉴에서 주의할 점
중화요리는 되도록 피한다
간식에 관한 몇 가지 팁
맛있는 밥과 빵을 먹으면서 살 빠지는 속도를 높이려면
식후 30분 산책의 효과

제8장 당질을 제한하면 라인이 살아나고 건강해진다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모발에 탄력과 윤기가 되살아난다
자연치유력이 좋아진다
아토피, 당뇨, 암에도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 우울증이 없다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가장 자연스러운 식사로 건강과 아름다움을 되찾자

부록
* 식품 당질량
* 먹어도 좋은 식품
* 피해야 할 식품

도서소개

당질을 제한하면 배가 부를 때까지 먹어도 된다. 더구나 튀김이나 볶음, 스테이크 같은 맛있는 음식을 금지할 필요가 없다. 술도 억지로 참지 않아도 된다. 칼로리를 계산하는 다이어트에서는 술이 고칼로리이므로 금지하지만 당질 제한식에서는 종류만 잘 선택하면 마셔도 상관없다. 물론 얼마나 먹었는지 칼로리를 계산할 필요도 없다. 당질 함량이 높은 일부 음식을 기억해두었다가 그것만 피하면 된다. 당질 제한식에서는 운동을 억지로 할 필요도 없다. 사람에 따라서는 운동이 죽기보다 싫은 사람이 있는데, 그런 사람에게 운동을 강요하는 다이어트라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당질만 피하면 비만호르몬의 분비가 줄어 지방을 잘 연소하는 몸으로 바뀌기 때문에 살을 빼기 위해서 억지로 운동을 할 필요는 없다. 맛있는 음식도 배불리 먹고, 술도 마실 수 있는 데다 칼로리 계산이나 운동이 필요 없는 다이어트! 그래서 당질 제한식 다이어트는 누구나 성공할 수 있고, 오래 지속할 수 있다.
맛있는 음식을 배불리 먹고 살 빼는 신개념 다이어트
효과가 즉시 나타나며 요요현상이 없어 효과가 지속된다

저자는 당질 섭취를 줄이는 식이요법인 ‘당질 제한식’으로 당뇨병을 치료하는 의사다. 임상 결과 당질 제한식을 실천한 사람들이 건강해지는 것은 물론 몰라보게 날씬해지면서 당질 제한식은 신개념 다이어트 비법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당질 제한식 다이어트에서는 육식이나 생선도, 튀김이나 볶음도 마음껏 먹을 수 있다. 먹고 싶은 만큼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배부른 다이어트라고 불린다. 종류만 제한하면 술을 마셔도 괜찮다. 맛있는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고 술까지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뭐든지 절제해야 하는 다이어트법과 비교하면 너무나 행복한 방법이다. 게다가 칼로리를 계산하는 번거로움도, 운동도 필요 없다. 너무나 간단하고 편하게 살을 뺄 수 있다.
그 이유는 바로 당질 제한에 있다. 지금까지는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운동으로 칼로리를 배출해야 살이 빠진다고 알고 있었다. 그러나 살이 찌고 빠지는 것을 결정하는 요인은 칼로리가 아니라 ‘당질’이라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졌다.
저자는 현대인에게 비만이나 당뇨병이 많은 이유는 당질이 많은 식사로 몸이 무리를 한 결과라고 강조한다. 따라서 당질 섭취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날씬해지고 건강해진다는 것이다. 당질 제한식이 체중감소에 왜 효과가 있는지, 다른 다이어트와 달리 안전하고 건강에도 좋은 이유가 무엇인지, 그 의학적 근거에 대해 이 책에서 자세하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당질이 많은 식품과 적은 식품은 무엇이 있는지, 외식과 간식을 선택하는 요령 등에 대해서도 잘 정리되어 있다.

출판사 리뷰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
다이어트 산업은 날로 번성하고 있는데, 살을 빼는 데 성공하는 사람보다 실패하는 사람이 더 많다. 당연하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의학계조차 살이 왜 찌는지, 어떻게 해야 살이 빠지는지 제대로 알지 못했으니 말이다. 그러니 효과가 전혀 없는 다어어트법이 널리 알려지고, 많은 사람들이 고통스럽게 다이어트를 시도하다가 실패를 겪고 만 것이다.
우리가 믿고 있는 상식 중에 가장 큰 오해가 칼로리 신화다. 섭취한 칼로리보다 배출한 칼로리가 적을 때 살이 찐다는 것이다. 그러니 내가 섭취한 칼로리가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가며 먹는 양을 억지로 줄이게 된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를 통해 칼로리 신화는 잘못되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당질을 줄이면 살이 빠지는 의학적 근거
비만에 관한 연구에서 새롭게 밝혀진 사실은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칼로리가 같아도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살이 쉽게 찌기도 하고 빠지기도 한다.
2) 칼로리와 지방을 제한하는 것보다 당질을 줄이면 살을 쉽게 뺄 수 있다.

그러니까 살이 찌고 빠지는 것을 결정하는 요인은 칼로리가 아니라 ‘당질’이라는 것이다. 밥이나 빵, 면류는 줄이고 육류나 생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마음껏 먹어도 좋다는 의미이다. 기름기 있는 음식을 배불리 먹는데 어째서 몸의 지방이 줄고 살이 빠지는 걸까?
밥이나 빵, 면류 같은 당질을 제한하면 살이 빠지는 이유는 비만호르몬(인슐린)의 작용 때문이다. 당질을 섭취하면 그만큼 비만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므로 당질을 섭취하는 식생활을 하면 몸이 계속 지방을 축적해 쉽게 살이 찐다. 반대로 당질을 적게 섭취하면 비만호르몬도 별로 분비되지 않아 쉽게 살이 빠진다.
또한 당질을 적게 섭취하면 몸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가 많아 칼로리를 더 많이 소모하게 된다. 당질을 적게 먹으면 24시간 내내 간에서 포도당을 만들어내게 되는데, 이때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당질을 적게 먹으면 식사 때도 지방이 연소된다. 또 필요 이상의 칼로리가 몸에 축적되지 않고 밖으로 배출된다.
이러한 이유로 당질 섭취를 줄이는 것만으로 쉽게 살이 빠지게 되는 것이다.

3대 영양소를 균형 있게 먹어야 한다?
밥이나 빵, 면류를 먹지 않으면 균형 잡히지 않은 식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어렸을 때부터 당질, 단백질, 지방, 이 3대 영양소를 반드시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한다고 귀가 따갑게 들었기 때문이다. 이 3가지 영양소의 적정 비율은 당질이 60퍼센트, 지방이 20퍼센트, 단백질이 20퍼센트로 알려져 있다. 많은 사람들이 가정에서 이런 비율로 식사를 하고 있다. 당질을 지방의 3배나 먹고 있는 것이다. 흔히 가정식을 건강식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런 식사로는 비만이나 당뇨병이 증가할 뿐이다.
많은 사람들이 지방이 비만의 주범이라고 믿고 있다. 하지만 수많은 연구를 통해 지방은 비만의 원인도 아니고 혈관질환의 주범도 아니라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졌다. 콜레스테롤에 대한 새로운 사실도 밝혀지고 있는데, 본문에 자세한 설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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