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읽어야 할 김정은과 북한
온 세계의 이목이 북한과 김정은을 향하고 있다!
34세에 세계를 쥐락펴락하는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의
최고지도자 김정은에 대한 20년간의 취재기록
베일에 가려졌던 어린 시절부터 정권 장악까지
세습된 권력을 공고히 하고 있는 ‘젊은 지도자’
김정은을 비롯한 북한 정세에 대한 모든 것!
“이 책 한 권을 통해 김정은과 북한을 파악함으로써
급변하는 현 시대를 읽어낼 수 있을 것이다.”
긴박하게 전개되는 북한 내부의 변화를 읽다!
강력하고 막강한 독재자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김정은, 그의 광기와 고독은 어디에서 왔는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절대 권력자
‘김정은’이라는 존재의 역사와 성장 과정에 대한 모든 것!
어린 시절 대부분을 아버지의 특각(별장)과 관저에서 지낸 소년. 그는 다소 거친 면도 있지만, 남을 배려할 줄 알고 주변 국가에 관심이 많은 소년이었다. 그리고 조국의 앞날에 신경을 쓰고 있었다.
“사람의 피는 유전되어도 사상은 유전되지 않는다”
북한 김씨 일가의 뿌리에서 독재자 김정은이 형성되기까지
김일성-김정일-김정은 3대에 걸친 권력의 세습을 가능케 한 비밀
주체사상은 김일성이 독자적으로 엮어낸 국가 이념으로 인간중심주의를 외치면서 정치의 자주, 경제의 자립, 국방의 자위를 강조하는 사상이다. 하지만 그 실체는 김씨 일가에게 절대적인 충성을 맹세하게 하는 사상이다.
개인숭배로 국가를 유지하는 것의 위험성을 김정일은 알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병마는 가차 없이 김정일의 구상을 무너뜨리고 말았다. 2008년에 김정일은 뇌출혈로 쓰러졌다. 회복된 후 아들에게 권력을 계승하는 방향으로 생각을 바꾸었다.
전 세계의 지도자 중 가장 베일에 싸인 인물, 김정은
김정은을 알아야 현 동북아 정세를 읽을 수 있다
젊은 나이에 북한의 지도자가 된 김정은에 관한 모든 것을 담은 책이다. 정확히 말하면 김정은을 비롯한 북한의 정세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책이다. 김정은이라는 인간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지금의 김정은이 존재하기까지의 모든 역사와 김정은이 펼치는 ‘핵과 미사일 정책’, ‘경제 정책’, ‘대외 관계’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지금과 같은 정책을 펼치게 되었는지에 관한 역사가 한 권에 총망라되어 있다.
한국, 베이징, 마카오, 런던, 파리, 스위스 등 세계 각지에서 한 취재를 바탕으로 1, 2장에서는 그의 뿌리와 행동을 형성한 성장 과정에 대해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파고들었다. 지위와 실력의 차이가 콤플렉스를 조장하고 시의심을 증폭시켜 자신의 존재를 크게 보이려는 행동으로 드러나고 있다는 점에 대해 썼다. 3, 4장에서는 핵과 미사일 개발의 역사와 그것을 지탱하는 북한의 경제 현황에 대해 기술했다. 기아의 시기를 거쳐 왔지만 경제의 기반은 상상 이상으로 강하고 신흥 부유층도 대두하고 있다. 이것은 나도 놀란 부분이다. 경제 제재가 좀처럼 효력을 거두지 못하는 이유일 것이다.
그리고 5장에서는 북한 미사일 개발의 최신 정보와 미국이 선제공격을 단행할 가능성, 김정은에 대한 불만으로 응어리져 있는 북한 국민, 전통적인 우호국인 중국이 미국과 더불어 구상하는 북한 정권 교체 시나리오, 이에 대응하는 일본에 대한 제안을 담았다.
“현재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남북 관계와 북미 관계를 비롯하여
북중 관계, 북일 관계에 이르기까지 왜 그렇게 흘러가는지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
“신문기자 출신의 저자가 정치적 편향성을 드러내지도 않고 또 자극적인 내용으로 흐르지 않으면서
보고 들은 자료를 바탕으로 김정일에 대해서 분석하였고
북한의 현재 정세에 대해서도 객관적인 관점에서 기술하였다.
특히 남북 관계, 북미 관계, 북중 관계를 제삼국의 입장에서 균형 잡힌 관점으로 바라보고 쓴 책!”
각 장 소개
제1장 김정은의 본모습
북한의 절대 권력자가 된 김정은은 어머니의 출신과 친족의 망명이라는 핸디캡을 안고 있으면서도 절대 권력자의 길을 내달렸다. 그는 어떤 성장 과정을 거쳤을까. 30대 중반이라고 알려진 그의 인생을 다시 더듬어 보았다.
제2장 김정은의 뿌리
본 장에서는 사회주의 국가 북한에서 3대째 권력을 세습하여 지도자가 된 김정은의 할아버지, 아버지, 어머니 등의 모습을 통해서 그의 뿌리에 접근해보자.
제3장 김정은 최대의 무기, 핵과 미사일 개발
핵무기와 그것을 운반하는 탄도미사일의 개발이 김정은의 힘의 원천이다. 처음에는 비밀리에 개발을 진행했지만 서서히 공공연하게 진행하게 되고 있다. 왜 북한은 이 2가지 무기에 매료된 것일까. 그리고 김정은은 이 무기로 무엇을 하려는 것일까.
제4장 김정은, 경제 정책의 저력
핵과 미사일만이 세계의 시선을 끌고 있지만 사실 김정은은 경제적인 면에서는 규제를 완화하여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장에서는 김정은의 정치를 지탱하는 안과 밖의 경제에 관해서 살펴보겠다.
제5장 김정은 대(對) 트럼프
국제 사회로부터의 심한 제재와 감시를 받는 가운데, 김정은은 앞으로 어떻게 나올 것인가. 핵과 미사일을 사용한 도발과 자기 과시 행동을 계속할 것인가. 일단 화살을 거두고 대화 모드로 국면을 전환할 것인가. 2018년에는 큰 전기가 올 것이다. 이 장에서는 북한 내부의 움직임과 연관시키면서 현재 최대의 이슈인 미국과의 관계를 예측해본다.